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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이크로서비스?
    Development/Micro Service 2021. 9. 11. 15:04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75980819 

     

    처음 시작하는 마이크로서비스

    단순히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의 시스템적인 구축만을 다루지 않는다. 팀 설계, 도메인 설계, 인프라, 엔지니어링 및 릴리스를 포괄하는 실용적이고 규범적인 모델로 통합적인 마이크로서비

    www.aladin.co.kr

    본 글은 위 도서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마이크로서비스에 대한 제임스 루이스와 마틴 파울러의 설명

    마이크로 서비스는 단일 애플리케이션작은 규모의 서비스 조합으로 나누어 개발하는 방식

    각 서비스는 자체 프로세스로 실행, 비즈니스 기능을 중심으로 구축, 완전 자동화된 배포 기계를 통해 독립적 배포

    마이크로서비스가 보유한 9가지 특성( feat. 루이스 & 파울러 )

    1. 서비스를 통한 컴포넌트화
    2. 비즈니스 기능 중심의 조직 구성
    3. 거버넌스 분산
    4. 인프라 자동화
    5. 프로젝트가 아닌 제품 중심
    6. 스마트 엔드포인트
    7. 덤 파이프
    8. 장애 대응 설계
    9. 진화하는 설계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에서 정의한 마이크로서비스

    제한된 범위독립적으로 배포 가능한 구성 요소

    메시지 기반 통신으로 상호 운용성 지원

    저자가 말하는 마이크로서비스

    아래와 같은 설계 특성이 있는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스타일

    1.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는 주로 네트워크에서 호출할 수 있는 '서비스'로 구성
    2. 서비스의 크기(또는 경계)는 중요한 설계 요소, 설계 요소는 런타임, 설계 시간, 사람을 포함
    3. 목표 달성을 위해 소프트웨어 시스템, 조직, 일하는 방식을 전체적으로 최적화

    마이크로서비스의 가장 큰 이점 - 조정 비용 절감

    협업간에는 조정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 조정 비용을 최소화 하여 서비스 개발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독립된 소규모 작업을 수행하는 설계가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의 본질


    당연히 현 시점에서 그래서 마이크로서비스를 어떻게 설계해야 하는지? 에 대해서는 잘 와닿지가 않는다.

    그러나 마이크로서비스가 어떠한 목적을 위해 존재하는지에 대해서 알 수 있었다.

    기술의 변화만 빠른 것이 아니다. 사용자의 요구 또한 다양해지고 개인화되어 빠르게 이를 포착하고 빠르게 이를 적용해야 서비스가 더 발전할 수 있는 시대라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마이크로서비스는 우리의 서비스를 더욱 안정적으로 유연하게 확장해나가기 위해 꼭 고민해봐야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하지만 처음부터 마이크로서비스 설계를 적용해서 서비스를 만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서비스가 시장에 검증되지도 않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직내에서 빠르게 마이크로서비스 설계를 구축해 나아갈 수 있다면 괜찮다고도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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